열섬 현상은 무엇인가?


무더운 폭염이 계속되면서 자주 듣는 말입니다.

'열섬 현상', 열섬이라고 말하는 이 현상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열섬 현상은

인구의 증가, 각종 인공 시설물의 증가, 콘크리트 피복의 증가, 자동차 통행의 증가,

인공열의 방출, 온실 효과등의 영향으로

건물이 많이 들어선 도시 중심부가 주변 지역의 기온보다 현저하게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열섬 현상이라고 합니다.

도심을 중심으로 동심원상의 기온 분포를 나타내며, 열섬의 강도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낮보다는 밤에 현저하게 나타나는 되는데요


열대야가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가 이런 열섬 현상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열섬 현상을 예방하거나 방지하는 기술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교통량을 줄이고, 에어컨과 같은 열을 발생시키는 기기등을 자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사실상 현대를 살아감에 있어서는 어려운 것들중에 하나겠죠


대구에 사는 저는 대구의 예를 들어볼게요

옛부터 대구는 분지로 아주 많이 더웠어요

열이 빠져나가야 되는 것들이 대구를 둘러 싼 산맥에 막혀 뜨거운 기운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차가운 공기도 유입되기가 어려워 더울 수 밖에 없는 그런 형태의 지형을 가진거죠

대부분의 분지가 그렇듯이 덥겠지만 나름 대구는 분지에 많은 건물들과 차량들이 다니는

대도시이므로 많이 더울 수 밖에 없습니다.


약 10여년전만 하더라도 대구중심지에 나가게되면

아스팔트가 녹고, 아지랭이가 피어 올라 숨 막히도록 더운 곳이 대구였는데요


그때쯤해서 대구에 나무심기를 시책으로 정하여 대구 중심지에 많은 녹지 공원을 조성하고

가로수등을 많이 심게 되었습니다.

10여년이 훌쩍 지난 지금의 대구는 과거에 비하면 아주 많이 시원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물론 아직도 많이 더운 곳이 대구이지만 과거와 같은 그런 살인적인 더위는 많이 사라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나무와 녹지공원등을 만들어 이산화탄소량을 줄임으로 해서

열섬 효과를 조금은 순화 시킨 곳이 대구인데요

장기적으로 보면 이게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사담으로 타 지방에서 대구에 놀러 온 친구 몇명이 있었는데요

대구의 가로수가 타 지방의 가로수 보다 훨씬 더 크고 잘 자랐다고 얘기를 하더군요

그만큼 더워서 그런가? 싶기도 하네요 ㅎㅎ



항상 웃으며 살자!!




04-26 15:07